박경순 교수님 연구실, 2023년도 한국생체재료학회 참가
최승희 박사과정 학생, 우수 학술상 수상
2023년 3월 31일 (금) 한국생체재료학회에서 주회하는 ‘춘계학술대회’에서 차의과학대학교 종양 면역학 연구실 최승희 박사과정 학생 (지도교수 박경순)이 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한국 생체재료학회는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모든 기본 소재인 생체 재료에 관한 연구에 종사하는 연구자, 이를 직접 환자에 사용하는 의학자 및 이들 재료와 관련된 산업계 종사자들이 모여 학술적, 기술적 정보의 교환을 목적으로 설립한 학회이다.
▲ 'Arming of natural killer cells with 25kDa branched polyethyleneimine'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최승희 박사과정 학생
이번에 수상한 발표는 ‘자연살해세포를 25kDa branched polyethleneimine으로 무장하는 기술’이다. 25kDa branched polyethleneimine을 사용하여 NK 세포를 화학적으로 프라이밍 시키는 기술은 암세포에 대한 인식 및 사멸능력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최근 각광 받고있는 면역항암 세포 치료제 및 신약개발 사업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 기성품 세포 치료제 개발 기술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 제안된 화학적 강화 방식은 기존에 사용되는 프라이밍 방법에 비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써, 의료용 FDA 승인을 받은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임상 적용 플랫폼에 응용될 수 있는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최승희 학생은 “연구수행에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신 박경순 교수님, 화합물기반 융합 연구수행에 많은 관심과 조언을 주셨던 박근홍 교수님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다”며, “앞으로의 기전연구과 종양미세환경을 극복하는 NK세포 치료제 개발 연구를 통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꿈꾸는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